2017.01.28 일본 골프 브랜드 시리즈에서 오늘은 미우라(Miura) 회사를 소개합니다. 흔히 JDM (Japan Domestic Market)이라고도 알려진 일본 브랜드 클럽들은 주로 일본 또는 아시아 지역에 타깃층을 두고 있으며 최근 북미 지역의 잠재 고객을 파악해서 성장 기회를 얻으려고 노력 중입니다. 미우라는 일본 장비 회사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JDM 제조사들은 대체로 프리미엄 단조 아이언 생산과 제품의 높은 완성도를 자랑합니다. 그 결과 대부분 대량 작업이 아니며 수량보다 품질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전통적인 18~24개월 제품 주기에 기인하는 것은 거의 없기 때문에 3~5 년 된 디자인도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일본 기업들은 골프채가 단순히 공을 치는 도구보다 클럽의 디자인과 제작의 완벽함에 대한 탐구로 표현합니다. 따라서, 골프 클럽은 골퍼와 게임을 연결하는 도구로 간주하며, 단지 볼 스피드의 측정으로 성능을 정의하지 않습니다. 또한, JDM 클럽은 대체로 가격이 비싸지만 엄격한 제조 절차와 높은 품질로 인하여 종종 다른 제조사의 클럽을 의뢰받기도 합니다. 예로, Endo (EPON)는 Srixon과 Bridgestone을 만들어 내며, Miura는 TaylorMade 외 다수 회사의 제품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미우라 이야기 Katsuhiro Miura (미우라 골프 설립자)는 1957년 일본 히메지에서 골프 클럽을 단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지역은 1950년대 이전까지 사무라이 검을 만드는 곳으로 유명했지요. 디자인과 제조를 담당하는 Katsuhiro는 수십 년 동안 매일 공장에서 일하며 그의 두 아들 Yoshitaka 와 Shinei에게 기술을 가르쳐 왔습니다. 지난 60년 동안 미우라 가족은 품질이 우수한 일본 단조 제품의 대명사가 되었고, 다른 OEM의 프리미엄 라인을 위한 클럽을 단조했습니다. 여러 유명 선수의 요청도 수렴하여 신용도 쌓았지만 계약상으로 플레이어 이름은 게시되지 않았지요. 현재까지 미우라는 총 10개의 시리즈를 출시 시켰고, 기존보다 확실히 월등한 성능이 검증된 모델에 한해서만 새로운 제품을 내놓습니다. Miura Golf는 일본 히메지에 있는 미우라 소유의 단조 및 공장에서 가족이 운영하는 작은 회사입니다. 모든 헤드는 엄격한 검사를 통과하며 장인의 손으로 마무리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새로운 소유권에 관계없이 Miura 아이언이 대량 생산될 가능성은 매우 적어 보입니다. 사업 전망 현재 Miura는 한참 구조조정 중입니다. 올해 초, 미국 최대의 개인소유 프라이빗 은행의 사장인 Howard Milstein이 미우라의 대주주가 되었으며, True Spec 클럽 피팅의 창립자인 Hoyt McGarity를 사장으로 임명했습니다. 이와 같은 대규모 현금 주입으로 미우라는 현재의 마케팅 노력을 재충전하고 북미 유통 채널을 재편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미우라가 장인정신에서 비롯되는 소수 제조 정체성에서 벗어나기를 기대하지 마십시오. "PXG는 우리의 경쟁자가 아닙니다. 대량 생산보다 우리에게 중요한 점은 현재 미우라의 어수선하고 흩어져있는 이미지와 정체성을 정돈하겠다는 것입니다."– Hoyt McGarity, CEO of Miura Golf - 북미 시장의 개척에 관해서도 McGarity의 고용으로 미우라는 다른 JDM 회사보다는 약간 앞서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설립된 유통망으로 인해 다른 회사가 아직 가지고 있지 않은 인프라에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궁금해 지는 부분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기 시작하면 어떻게 될까요? 미우라는 현제 대량생산을 하지 않고 원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미우라가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할 수 있는지, 그리고 회사로서 얼마나 커나가고 싶은지가 궁금해집니다. 아이언 라인업 미우라는 일부 영역에서는 제품 층이 두텁고 어떤 제품들은 너무 오래돼서 전체 제품 라인업의 선명도와 응집력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이와 같은 제품 라인업을 단순화하는 것이지만 회사 소유권의 변경이 중간 주기에 발생했기 때문에 현재 모델 중 일부는 아직 많은 재고가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디자인에 관한 모든 결정은 적어도 향후 2년 동안 표면화될 것 같지 않으며, 또한 전체 라인보다는 개별 클럽을 대체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올해 미우라는 회사가 가장 잘하는 아이언과 웨지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미우라를 경험해 본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상급자 지향 CB 또는 MB 모델에 찬사를 보내지만, 사실은 관용성이 높은 초중급자 모델이 가장 잘 팔립니다. 2017 미우라 아이언 2017년에 미우라는 4가지 아이언 모델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들은 MB-001 머슬백 블레이드, CB-57 캐비티백, PP-9003 큰 캐비티백, 그리고 초급자를 위한 PP-9005 Genesis (Multi-material) 아이언입니다. MB-001 과 CB-57은 전형적인 미우라 아이언입니다. 두 모델 모두 일관된 성능과 볼 컨트롤(Shot-shaping) 능력을 원하는 상급자 선수를 목표로 합니다. 마찬가지로 PP-9003은 2-piece 단조 클럽이지만 더 높은 발사각과 관용성을 제공합니다. PP-9005G는 북미 소비자에게 새로운 모델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미 지난 2년 동안 일본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어온 모델입니다. 이 모델의 특징은 단조 바디와 455 Carpenter Steel Face로 볼 스피드를 증가시킨 점에서 다른 아이언과 다릅니다. 또한 일본의 히메지 공장에서 최종 검사를 받지만 클럽의 일부는 대만에서 생산됐습니다. Miura는 왼손 모델로 몇 가지 블레이드 및 CB도 제공하며 자세한 사항은 Miura의 웹 사이트에서 확인하십시오. 테스트 시 2017년 라인업의 강점은 CB-57 과 9005G 모델에 의해 확연히 보였습니다. CB-57은 MB-001만큼 매끄럽게 느껴졌고 관용성도 더 좋았습니다. 9005G(Genesis)는 가장 빠른 볼 스피드와 발사각을 보였습니다. 또한 스위트스폿 뒤에 배치한 질량이 CB-57 와 MB-001보다 적기 때문에 타구감도 약간 더 가볍게 느껴졌습니다. PP-9005G 모델은 PP-9003과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더 많은 오프셋과 두꺼운 톱 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 면은 샤프트 선택에 따라 대부분의 미우라 아이언 개당 $235 ~$300 사이에서 시작되며, Genesis는 개당 $350로 약간 더 높습니다. MIURA는 무엇이 다른가? Miura의 품질은 업계에서 가장 엄격한 제조 및 검사 절차를 지닌 클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몇몇 고급 클럽 제작자는 Miura의 품질 관리와 정확한 스펙을 지닌 헤드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Miura 클럽의 느낌이 매우 좋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선호하는 것이 다르니 한 클럽의 느낌을 평가하기엔 어려운 일입니다. 제가 표현한다며 미우라는 밀도가 높고 단단하게 느껴지며 볼 컨트롤도 매우 반응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부드러운 것도 아니며 비어있는 느낌이라든지 클릭(click) 같은 소리를 낸다고 표현하지는 않을 겁니다. 2017 전망 올해는 Miura가 마케팅 및 브랜딩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웹 사이트와 소비자에게 직접판매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할 것입니다. 다른 OEM과 동등한 수단으로 제품을 제공해서 잠재 고객을 확대하고 동시에 제품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미우라는 이런 재정비 기간 뒤 2018년에 어떤 클럽을 선보일 것과 미우라-기켄 (Miura-Giken) 브랜드는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Miura-Giken은 일본 시장에서만 출시되는 클럽에 사용되는 상표로, 해당 골퍼층에 대해 약간의 수정을 가한 것입니다. 사진.글 - 마이골프스파이닷컴